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의형제 결말포함 요약, 등장인물, 평가

by 외국의 한 시골마을 2023. 9. 7.

영화 의형제는 2010년 개봉한 한국 영화이며 송강호와 강동원이 주연을 맡았습니다.

송강호 배우는 국정원 요원 이한규 역할을 맡았으며, 강동원 배우는 남파 공작원 송지원 역할로 영화에 나옵니다. 남북의 정체성을 가진 두 남자가 서로의 신분을 속이고 함께 생활하면서 생기는 갈등과 화해를 표현한 작품입니다.

영화 의형제
의형제

영화 의형제 결말포함 요약

2000년 북한의 남파공작원 송지원(강동원)은 지령받고 남한으로 탈북한다. 킬러 그림자(전국환) 팀에 합류하고 탈북 후 서울에 사는 김정일의 육촌을 살해하는 임무에 뛰어듭니다. 국가정보원 대공 3 팀장 이한규(송강호)는 킬러 "그림자"를 잡겠다는 일념으로 상부에 보고 없이 독단적으로 검거 작전을 벌이지만, 김정일의 육촌과 장모 아내는 킬러로 인하여 살해당합니다. 한낮에 아파트에서 총격전을 일으켜 수많은 주민이 피해를 보는 대형 사고를 치고 간첩들도 놓쳐 버린다. 이한규는 작전 실패와 사고 책임을 지고 해고됩니다. 송지원 또한 그림자를 배신했다는 누명을 쓰고 도망자 신세가 되었습니다. 이 사건이 일어나고 6년 후 이한규는 흥신소 개업을 하였습니다. 어느 날 베트남 보스 "타잉 훙"(고창석)를 쫒던 중 공사판에서 패싸움을 벌이다가 박기준이라는 가명으로 공사장 인부로 일하고 있는 이한규의 도움으로 생명을 구하게 됩니다. 송지원과 이한규는 서로를 알아보지만 처음 보는 사람들처럼 행동합니다. 이한규는 그를 붙잡으려는 심산으로 동업을 제안합니다. 하지만, 송지원은 거절하게 됩니다. 그런데 며칠 후 돈이 필요해 마음을 바꿔 제안을 받아들였고 이한규 집에서 동거를 시작합니다. 여러 가지 흥신소 일을 같이하면서 지내지만 사실 두 사람은 몰래 서로를 감시합니다. 서로의 정보를 알아내고 상부에 보고하면, 버림받은 자신들의 원래 직업으로 복귀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인간적인 유대감이 쌓여가고 서로의 처지가 불쌍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한규는 이혼 후 아내가 외국인과 재혼해 딸을 데리고 이민을 가버린 혼자 사는 남자 신세고, 송지원은 북한에서 버림받고 그곳에 아내와 딸이 남아있어 남한에 자수조차 못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이한규는 추석에 차례를 지내다 송지원도 같이 차례를 지내자고 하며 자신의 정체를 송지원에게 알립니다. 처음에는 칼을 휘두르며 위협하던 송지원도 그의 진심을 알게 됩니다. 그러던 어느 날 북한이 핵실험을 감행하고 오래전 사라졌던 그림자가 다시 움직이기 시작한다는 첩보가 들어오면서 상황은 심각해집니다. 북한에 남아있는 가족을 데려오려던 계획이 힘들어진 송지원은 결국 다시 그림자의 지시에 합류하게 되고 귀순한 북한 교수 살해에 동참합니다. 하지만, 북한 교수 살해 계획이 북한의 지시가 아닌 그림자의 독단적인 배신자 처단이라는 것을 알게 된 송지원은 옥상에서 그림자를 안고 뛰어내려 버립니다. 전력을 다한 총격전 끝에 그림자는 사망하고 송지원은 이한규의 도움으로 살아남게 됩니다. 북한 공작원 킬러 그림자를 검거한 데에 크게 기여한 한 덕분에 표창장을 받은 이한규에게 한 통의 편지가 도착합니다. 그것은 다름 아닌 송지원이 이한규에게 고마움을 표현한 내용이었습니다. 송지원의 가족들은 무사히 북한을 탈출하여 영국행 비행기에 타는 장면으로 영화는 끝이 납니다.

 

등장인물

배우 송강호는 국가 정보원 대공 3 팀장 역할로 나온 이한규를 연기합니다. 그림자를 잡기 위해 독단적으로 작전을 벌이다 실패하고 해고당하고 흥신소를 개업하는 인물입니다. 전형적인 한국 가장을 표현하였으며 일상생활에서 볼 법한 생활 연기를 훌륭하게 소화합니다. 배우 강동원은 북한의 남파 공작원 역할로 나온 송지원을 연기합니다. 항상 조용한 성격으로 나오며 탈북 후 서울에 사는 김정일의 육촌을 살해하는 임무를 수행하다 배신자로 몰리며 도망자 신세가 됩니다. 배우 전국환은 북한의 킬러 역할로 나온 그림자를 연기합니다. 송지원과 함께 공장 임무를 수행합니다. 항상 냉철한 성격으로 나오는 역할입니다. 배우 고창석은 베트남 범죄 조직의 보스로 나온 "타잉 훙" 연기합니다. 얼굴은 무섭지만 정의로운 역할과 무거울 수 있는 영화에서 감초 역할을 합니다. 지명수배 내려진 베트남 조직 보스로 축구를 너무 좋아해서 특히 한국-베트남 경기 결과에 따라 상대를 살려주거나 죽이려고 달려들 정도로 축구 팬이며, 결말에서 이한규가 한국을 떠나는 비행기를 타기 전에 "타잉 훙"에게 자신의 흥신소를 맡기게 되는 역할입니다. 이 영화로 배우 고창석은 시청자들에게 인지도를 높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등장하는 부분은 3번밖에 없음에도 대부분의 관객이 그의 얼굴은 물론 대사까지 기억하게 되었습니다.

 

평가

영화는 남북의 대립과 갈등을 다루었습니다. 두 주인공의 우정과 화해를 통해 남북 화합의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두 주인공의 캐릭터를 입체적으로 그려내며 몰입감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영화 의형제는 남북의 갈등을 배경으로 한 영화지만 남북 화합의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시사점이 있습니다. 영화의 제목인 의형제 뜻은 친구(형, 동생)들 간에 신념과 성향이 맞는다거나, 친분이 매우 강하여 서로를 형제와도 같다고 생각할 수 있는 뜻입니다. 두 주인공은 서로 다른 정체성과 목표를 가지고 있지만 함께 생활하면서 점차 서로를 이해하고 가까워집니다. 이는 남북이 서로를 이해하고 화합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영화의 두 주인공인 송강호, 강동원 배우의 존재감, 연기력은 말할 것도 없이 잘 소화해 내었습니다. 배우 고창석이 베트남인 보스로 나와서 보여준 개그 캐릭터로 무거울 수 있는 영화를 밝게 만듭니다. 그리고, 기존에 나왔던 촬영방식이 아닌 사람을 포커스를 맞추고, 사운드 에디팅이 좋은 영화로 꼽히고 있다. 영화 의형제는 2010년 당시 550만 명을 넘은 관객을 동원하며 흥행에 성공합니다. 이는 송강호와 강동원의 흥행 시너지 효과와 남북의 갈등을 다룬 신선한 소재가 주효했다고 분석됩니다. 또한, 영화는 액션, 드라마, 코미디 등 다양한 장르를 적절히 조화시킨 점도 흥행의 요인입니다. 영화는 두 주인공의 우정을 통해 인간애의 가치를 강조합니다. 두 주인공은 서로의 신분과 목표를 속이지만, 서로에게 진심으로 우정을 느낀다. 이는 남북이 서로를 적으로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인간으로서 이해하고 존중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