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그것만이 내 세상 줄거리, 서번트 증후군, 총평

by 외국의 한 시골마을 2023. 9. 4.

영화 그것만이 내 세상은 가족의 사랑과 따뜻함을 그린 작품이다. 서번트 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동생 진태와 복서 출신으로 세상에 버려졌다는 절망을 지니며 살아가는 형 조하가 서로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며 가족이 되어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는 영화입니다

그것만이 내 세상
그것만이 내 세상

그것만이 내 세상 줄거리

과거 WBC 웰터급 동양 챔피언이었지만 지금은 전 단지 아르바이트를 하며 생계를 이어가는 조하. 그는 어린 시절 집을 나간 엄마 인숙(윤여정)을 우연히 만나게 된다. 조하는 엄마를 반가워하지 않지만, 해외로 나가야 하는 조하에게는 돈이 필요하기에 엄마의 제안을 받아들여 함께 살기로 결심한다. 조하와 함께 살게 된 인숙은 자기 아들이자 조하의 동생인 진태가 서번트 증후군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서번트 증후군은 지적 장애를 가진 사람 중 일부에서 나타나는 특이한 능력을 말한다. 진태는 피아노에 천재적인 재능을 가지고 있지만, 언어와 의사소통 능력은 매우 부족하다. 조하는 처음에는 진태를 괴롭히고 따돌리지만, 점차 진태의 순수함과 따뜻함에 마음을 열게 된다. 조하는 진태를 위해 피아노를 가르쳐줄 선생님 한 가율(한지민)을 소개해 주고, 진태는 피아노 연주를 통해 자신만의 세상을 표현한다. 조하는 진태를 통해 가족의 의미를 되새기게 되고, 진태는 조하를 통해 세상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된다. 조하와 진태는 서로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며 성장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진정한 가족이 된다. 영화의 후반부에 나오는 아픈 엄마를 아들 조하가 피아노 연주장으로 데려가 자기 아들 진태의 피아노 연주 장면을 보게 하는 장면은 관객들에게 큰 감동을 준다. 진태는 피아노 연주를 통해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표현하고, 조하는 진태의 연주를 통해 진태의 마음을 이해하게 된다. 영화의 마지막 장면에서 조하는 진태에게 이렇게 말한다. "진태야, 너는 내 세상이야." 이 대사를 끝으로 영화는 막을 내린다.

 

주인공 진태가 앓고 있는 서번트 증후군이란?

서번트 증후군(savant syndrome)은 자폐증, 지적장애, 조발성 치매 등 뇌 기능 장애를 가진 사람 중 일부에서 나타나는 특이한 능력을 말한다. 서번트(savant)는 학자 또는 석학이라는 뜻으로, 서번트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특정 분야에서 천재적인 재능을 보인다. 서번트 증후군의 특징은 지적 장애나 자폐증과 같은 뇌 기능 장애를 가지고 있다. 전반적인 지적 능력과 일상생활 기술은 현저히 저하되어 있다. 서번트 증후군의 원인은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뇌의 특정 영역이 비정상적으로 발달하거나 활성화되어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또한, 뇌의 손상이나 외상 등으로 인해 서번트 증후군이 나타날 수도 있다. 서번트 증후군은 나타나는 능력에 따라 다양한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예술적 분야로는 음악, 미술, 춤, 글쓰기 등 예술적 분야에서 뛰어난 재능을 보인다. 기억력 측면으로는 날짜, 전화번호, 숫자, 단어 등 사실적인 정보를 매우 잘 기억한다. 계산 능력으로는 빠르고 정확하게 계산을 할 수 있다. 기타 기계 조작, 언어, 공간 지각 등 다양한 분야에서 뛰어난 재능을 보일 수 있다. 서번트 증후군은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사례가 보고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이름을 가진 미국 여성은, 뇌 병변으로 인해 지적장애를 가지고 있지만, 200개 이상의 언어를 구사할 수 있다.라는 이름의 영국 남성은, 지적장애를 가지고 있지만, 2000만 개 이상의 숫자를 암기하고 있다. 이름을 미국 남성은, 자폐증을 가지고 있지만,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기계 조작에 뛰어난 재능을 보인다. 서번트 증후군은 뇌의 복잡성과 잠재력을 보여주는 현상이다. 서번트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특정 분야에서 놀라운 재능을 보이지만, 전반적인 지적 능력과 일상생활 기술은 현저히 저하되어 있다. 이는 뇌의 기능이 특정 분야에 집중되어 있음을 시사한다. 서번트 증후군은 또한, 우리 사회가 장애인을 바라보는 시각을 변화시킬 기회가 될 수 있다. 서번트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장애를 가지고 있지만, 그 안에 뛰어난 재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장애인을 단순히 결함으로 보지 않고, 그들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지원해야 한다. 서번트 증후군에 대한 연구는 계속되고 있다. 연구자들은 서번트 증후군의 원인을 밝히고, 그들의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 또한, 서번트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이 사회에 참여하고, 자신의 재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법도 모색하고 있다.

 

총평

영화 그것만이 내 세상은 청춘 시절 우정과 꿈, 그리고 사랑에 대한 아름다운 이야기를 담아내는 작품입니다. 작중에서 주인공들은 자신들만의 고통스러운 순간들과 현실적인 어려움 속에서 자라나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실패와 상실감, 불확실성 등 다양한 감정들이 서사를 풍부하게 만듭니다. 뛰어난 연기력으로 주연 배우들은 캐릭터에 몸담아 생생하게 소화하여 관객에게 크고 작은 감동을 전달합니다. 또한 음악과 영상도 조화롭게 어울려 영화 전체 분위기를 한층 높여줍니다. 그것만이 내 세상 은 젊음과 꿈 그리고 인간관계를 다루면서도 보다 큰 의미와 가치를 탐색하는 메시지를 담았습니다. 우리가 모두 겪는 일상에서 찾아가야 할 진짜 본질적인 것들에 대해 생각하게 만드는 작품입니다. 서번트 증후군을 앓고 있는 진태 눈으로 보는 세상은 아이처럼 맑고 투명한데 다른 사람들은 모자란다고만 생각하는 어수룩함을 영화 내에서 우회적으로 지적하고 진태의 형인 조하는 혼자만의 세상을 살아가고 있다는 생각으로 등장하는데 엄마와 진태를 만나 가족에 대한 사랑을 찾아가는 울림이 있는 영화입니다. 그것만이 내 세상은 따뜻함과 위로를 전하는 멋진 영화로 추천해 드립니다. 청춘이라면 무조건 한 번쯤 보아야 할 작품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